관리노하우n

초등학생 수학, 이 중 하나라도 안 한다면 위험신호!

학원노 2016. 8. 19. 13:32



초등학생 수학, 이 중 하나라도 안 한다면 위험신호!








1. 조금씩이라도 매일 같은 시간, 같은 분량 공부하기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습관이 길러지면 자연스레 학습에 대한 거부감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분량은 무조건 많은 것보다 

현실 가능하게 잡아주는 것이 좋아요.


2.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꼭 확인하고 넘어가기

용어에 대한 뜻을 확실히 이해해야 튼튼한 개념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 습관을 길러주어야 

수학을 무조건 빨리 풀기만 하려는 못된 습관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이해한 내용을 개념 노트로 만드는 것도 좋아요.


3. 내가 선생님이 되어 동생이나 부모님께 설명해보기

중요한 개념을 이해했다면 

그 개념에 대한 설명을 자기 말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교과서에 적힌 정의를 그대로 읊는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외우는 것과 이해하는 것은 완벽히 다르기 때문이지요.


4. 문제 풀이는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보기

학습 시간에 누군가에게 의존하는 것에 익숙해지면 안 됩니다. 

한 문제 풀고 정답을 점검하기보다는 

하루 분량을 다 푼 후 정답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고, 

풀이가 막힐 때마다 정답지를 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어른에게 도움을 받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지요.


5. 풀이 과정을 깨끗이 적는 연습하기

풀이 과정을 꼼꼼히 살펴봄으로써 문제 자체를 몰라서 

틀린 것인지 실수로 틀린 것인지를 정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맞은 문제라고 그냥 지나쳐서도 안 됩니다. 

맞은 문제 역시 정확히 알고 있어서 맞은 것인지를 점검해야 해요.


6.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소리 내어 읽거나, 그림으로 그려보기

문제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소리 내어 말하는 것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소리 내어 말함으로써 문제를 똑바로 바라보고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림으로 문제를 표현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지요.


7. 보드 게임 많이 하기

생활 속 수학으로 개념을 습관화시켜라. 

보드게임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문제를 풀다 막혔을 때 주변 사물을 통해 개념을 설명하고 

습관화시켜주면 아이가 문제에 다시 접근할 기회가 생겨요. 







이 글은 학원노, 학원관리의 원장노하우의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