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탐구하기 TIP (창체)
학생부 탐구하기 TIP (창체)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봉사활동실적) 진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은 1,2,3학년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이
각각 이수시간과 특기사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때 특기사항은 활동실적이 우수하거나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 등을 말한다.
특히, 봉사활동 영역의 경우에는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봉사활동실적’란에 이어서 적으면 된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등 특별한 사항은
특기사항에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입력하도록 하고 있다.
봉사활동 일자 또는 기간,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활동내용, 시간을 실시일자 순서로 기록해야 한다.
6번 진로희망사항과 7번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봉사활동실적은 자기소개서의 해당 학과를 지원한 동기와
밀접한 관련성이 크다는 점이다.
자기소개서의 진위여부 판단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이러한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투명한 기록을 통하여
대학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학생 개인의 열정에 대한
타당한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점이 교육부의 취지이다.
또한 진로활동의 특기사항은 진로에 필요하면서도
관련성이 높은 우수한 사항과
진로검사 및 상담을 통한 관심 분야와
진로희망과 관련된 활동내용 중
진로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사항을
담임선생님이 입력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동아리활동의 기재인데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경우,
교육부의 권장사항이다. 인터넷, 게임 등의 중독현상에 대한
예방 및 치료의 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학교장이 승인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클럽명, 활동시간, 팀에서의 역할, 포지션,
대회출전경력 등 구체적인 입력을 권장한다.
또한 동아리활동 중 청소년단체활동의 경우에서
‘학교 교육계획에 의한 청소년 단체활동’과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학교 교육계획 이외의 청소년단체 활동’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하지만, 학교 이외의 기관(단체)에서 주최,
주관한 체험학습인 학교밖의 활동으로
교외체험학습상황은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어디에도 기재하면 안 되도록 기존의 규정문구를 삭제하고 있다.
즉,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생의 활동을
권장하는 것으로 학생 개별적인 재력과
무관하게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하기 위해서이다.
요컨대 학생부의 기재사항 중 다양한 수상 및 활동,
독서 등이 추천되지만, 학생부 종합전형의 취지가
내신점수와 수능점수 등 정량적 평가보다는
해당 학과에 진학하여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을 정도의 전문가가 되는데
필요한 자질이 있는지 파악하는
정성적 평가에 강조점이 있다는 것이다.
좀 더 세부적으로 말하면, 인성과 리더십
그리고 지역사회 서비스 활동과 관련하여
지속적이고 인성적인 내용의 봉사활동이 중요하다.
일회성 해외 봉사 활동,
자신의 땀과 노력이 들어가지 않은
금전으로만 한 활동에 대해서
정성적 평가에서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리더십의 경우에도 동아리나
클럽의 대표를 한 경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대표의 선임과정,
그 학생의 구체적인 활동과정과 결과,
다른 학생들의 호응도,
지속적이고 솔선수범한 활동인지가 중요하다.
대표라는 타이틀보다는 조별활동에서
책임을 맡은 경우와 같이 활동의 다양성과 그 과정,
결과물과 대중과의 공유를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회장, 동아리회장,
학교방송부원이 아니라 하더라도
자기가 아닌 타인을 배려한 구체적인 활동을
소통 속에서 책임감 있게 수행하였다면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