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 시장 현황이해
공부방 시장 현황이해
공부방 시장에 대한 구분의 이해
정확한 정보가 정확한 판단과 이를 통해서 나비효과가 나타 납니다. 처음에 잘못 접한 정보로
인해서 추후에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의 옥석을 가릴 역량을 갖추는게 중요한 시
대가 아닌가 생각 합니다. 이런 취지에서 공부방이라고 포괄적으로 칭하는 시장의 구분을 먼저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과외, 공부방, 과외방은 개인교습이 정식 명칭입니다.
개인과외는 선생님 집에서도 하긴 하지만, 보통은 학생집에 가서 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그룹
과외도 마찬가지 개념입니다. 1명이 아니라 2~3명 정도를 동시에 과외 한다는 의미죠. 과외라는
명칭이 들어가는게 포인트 입니다. 물론, 선생님 집에서 개인과외 한다고 할수도 있지만, 일반적
인 표현은 아니고 일반적인 표현은 공부방 혹은 과외방 입니다.
공부방의 표현은 초등 중심의 표현으로 주로 인식되며, 과외방은 중고등 대상의 뉘앙스로 인식되
는것이 특징입니다. 교습소의 경우는 주택이 아닌 상가에서 하는 교습 형태로 역시 1인만 강의가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을 하는 이유는 특성에 대한 현황이래를 돕기 위해서 입니다. 그냥 공부방 시장이 좋다
나쁘다를 애기하면 세부적으로 내가 교습소를 할건지, 중고등 대상으로 할건지 등에 대해서 혼란
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전반적인 경향을 비슷하게 가지만 정확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서
방향성을 잡기 위해서는 세부적으로 꼼꼼하게 들여다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 전체 전망과 각 세부 시장별 현황과 전망은 어떻께 될까요?
** 전체전망
기본적으로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은 공통적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요약하면
'공급증가와 수요감소' 입니다.
* 공급증가 요인
- 프랜차이즈 업체의 증가 → 창업자 증가
- 여성 경제활동인구의 증가 → 공부방 관심 증가
- 학원 폐원 증가 → 학원운영자 및 강사들의 공부방 전환 증가
- 공부방 폐원 증가 < 공부방 창업 더 증가 : 창업비용이 작고 Risk 적음
* 수요감소 요인
- 학생수 감소
- 경쟁증가로 인한 평균 원생수 감소 → 분산 → 롱테일법칙 확산
- 학원시장 상황과 마찬가지고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 학부모, 학생의 탈 학원의존화 현상
- 학원, 공부방 교육 이외에 다양한 교육채널 활용 증가
** 세부전망
* 초등부 중심의 공부방
- 가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 입니다.
- 경쟁 증가의 가장 큰 이유는 두가지로 창업비용이 적고, 프랜차이즈 회사의 증가 입니다.
- 결국, 학생수 감소로 하나의 파이를 5명이 나누던 시대에서 10명이 나눠먹는 시대로.
* 중고등부 중심의 과외방, 교습소
- 아직 학생수가 많이 줄어드는 연령대가 아니어서 학생수 감소는 아직 크게 와닿지 않음.
- 학원과외 경쟁이 치열해지는 형태임.
- 변수는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부분.(학생부 종합전형, 자유학기제 등)
교습소의 경우는 영어과목이나 중고등 이상의 수학 혹은 영어, 국어 과목에서 주로 많이 이뤄
지며, 학원의 규모보다 혼자서, 한과목을 할 수 있는 형태임.
이 글은 학원노, 학원관리의 원장노하우의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