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후감 지도방법 TIP
초등 독후감 지도방법 TIP
- 책 내용을 요약한 독서메모장을 활용해 동기·내용·감상 순으로 작성
많은 학생이 독후감 쓰기를 어려워합니다.
이유는 읽은 책과 관련한 배경지식이 부족하고
생각의 폭을 넓혀가며 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글쓰기 자체를 힘들어한다면 처음(동기)→ 중간(내용)→ 끝(감상) 순으로
기본양식에 충실히 따라 독후감을 써보아야 합니다.
*처음 - 책을 읽게 된 동기와 간략한 책 소개를 담습니다.
*중간 -책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핵심을 간추려 제시해줍니다.
*결론 - 간단한 감상을 덧붙입니다.
주인공과 비교해 ‘나라면 어땠을까’,
주인공이 처한 상황이라면 ‘이런 생각이 들었을 텐데’
같은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감상이면 충분합니다.
소설·위인전·기행문 등 글의 종류와 성격에 따라
편지·신문·일기처럼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연관된 책 함께 읽어 배경지식 쌓기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선에서만 쓴 독후감은
무미건조해지고 식상한 느낌을 주기 쉽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과 얻은 교훈을 풍부하게 담아내기 위해선
‘생각을 확장하는 독서’가 필요합니다.
독후감 대상이 되는 책과 연관성 있는 책을 여러 권 함께 읽으면
배경지식이 쌓여 생각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 독서메모장 만들어 핵심내용 요약·정리
책 내용을 정리하고 요약할 때는 독서메모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책 전체를 한 번에 정리하려면 힘듭니다.
책을 3~5부분으로 나눠 부분마다 핵심을 찾고 간추린다는 생각으로
요약·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은 학원노, 학원관리의 원장노하우의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