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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도대체 어떻게 대비해서 학습시켜야할까요??

학원노 2016. 7. 13. 14:59



자유학기제?? 도대체 어떻게 대비해서 학습시켜야할까요??











교육부가 지난 8월,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 시안을 발표했는데요

이는 자유학기제 기간에 진로 탐색을 하거나 체험·참여 수업을 받는 '자유학기 활동'을

최소 한 주에 10시간씩(한 학기 최소 170시간) 짜도록 만든 시안으로

 중학교 한 학기 동안 중간·기말 고사 등의 지필고사를 보지 않고

체험 활동 수업 등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것이랍니다.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제도이죠.

내년부터는 모든 중학교로 확대될 예정이지만

정작 이 제도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하고 계시는 학부모님들은 많지 않으신데요

그래서 오늘 '자유학기제'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준비했답니다~





- 자유학기제 기간에는 무엇을 하나요?


자유학기제 기간에 학생들은 

평일 오전에는 국어·영어·수학 등 

기본 교과를 참여활동 중심으로 교실에서 수업 받고, 

오후에는 진로 탐색·예술 및 체육·동아리 등을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외부 활동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해 

개인별 맞춤 활동으로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자유학기 활동은 170시간(주당 10시간) 이상 편성하며, 

학교의 목표와 특성을 고려해 

각 활동을 적절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수업이 교사의 설명만을 듣는 수동적인 수업이라면 

자유학기제의 수업은 토론과 실습 등 

학생 참여형의 활동중심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며 

이 기간동안은 중간·기말고사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자기주도 학습, 협력학습을 촉진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하는데, 

학생이 자유학기제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될 예정입니다.






- 자유학기제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유학기제가 본래의 취지에 맞게 제대로 정착이 된다면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지친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줌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삶의 목표를 찾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친구들과 토론하며 서로를 격려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교우관계의 개선, 교사와 학생의 공감지수 상승, 

자존감 부여 등의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한 학기동안 필기고사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신과 주변을 성찰할 수 있어 성장통을 

현명하게 이겨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학력저하현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진로교육을 통해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확고히 정함으로써 

오히려 학습에 대한 의욕을 불어넣어줄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는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

실제 지난 4월부터 최근까지 

자유학기제 시범 시행 학교 14곳의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교사들은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취업과 진로 탐색을 도울 수 있었다는 데에 만족도가, 

학생들은 시험이 주는 부담감으로부터 벗어나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행복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자유학기제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자유학기제는 교과과정을 학교마다 자유롭게 편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별 편차가 생기며 도서산간지방의 경우 

직업 체험의 기회가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진로체험을 할 수 있는 기관의 수와 

관련정보가 터무니없이 부족해 

교사들이 섭외에 진땀을 빼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학교별 편차를 줄일 뾰족한 대안이 없는 상태로 

자유학기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될 경우, 

지역 간의 교육격차가 더욱 심화될 수 있는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또한 서울시의 자유학기제 수업참여 교사 중 

41%가  자유학기제에 관련해 어떠한 연수도 받지 않은 채 

지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렇게 교사조차 제대로 된 소양을 갖추지 못한 상태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가 본래의 취지를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는 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유학기제 기간에는 시험이 없기 때문에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가 낮아지고 

학생관리에 어려움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느슨해진 수업으로 인해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고, 

가뜩이나 예민한 시기의 아이들에게 시험이라는 최소한의 장치조차 없다면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관리하기 어려워 

학부모에게는 또 다른 부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 글은 학원노,학원관리의 원장노하우의 글입니다.